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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 화상회의 다운로드,사용방법

★★★☆☆☆ 2020. 10. 7. 18:37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요즘 재택근무가 점점 늘어가면서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마 화상회의 관련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화상회의 관련 프로그램이 많지만 그중에서 오늘은 줌(zoom) 화상회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줌 화상회의 같은 경우 출시된지는 거의 10년이 다 되어가는 플랫폼인데요,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애용하는 화상회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오늘은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첫 번째로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방법부터 아래에서 바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방법

줌 화상회의를 진행하기 위해서 검색창에 "zoom"을 입력하시고, 줌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접속 하신 뒤 줌 메인 홈페이지 상단 오른쪽 끝에 "리소스"탭을 클릭합니다.

리소스 탭을 누르시면, "zoom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첫 페이지 상단에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에 "다운로드" 탭을 클릭하셔서 PC에 다운로드 후 줌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줌 설치를 완료 하시면 zoom줌 클라우드 회의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본인이 회의를 개설하는 호스트가 아닌 회의 참가자 일 경우는 로그인과 회원가입 없이 바로 회의 참가를 클릭하셔서 회의 참가를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클릭하신 뒤 "무료 가입"을 클릭하시고 줌 가입을 진행합니다. 혹 구글 및 페이스북 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각 계정으로 바로 로그인을 진행해 주셔도 됩니다. 저는 일단 무료 가입으로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증을 위한 생년월일을 입력하시고, 줌 개인정보 동의란에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가입을 위한 메일을 입려하시고, "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입력하신 메일 주소로 인증메일이 도착하는데, 메일함 확인하시고 인증메일을 클릭하시면 인증 및 회원가입이 완료가 됩니다.

여기서 마지막으로 이름 및 비번 입력하시고, "계속"을 눌러줍니다. 그러시면 "지금 회의 시작"과 "내 계정으로 가기" 두 가지 탭이 있는데, 바로 회의를 개설하고 싶으시면 "지금 회의 시작"을 누르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내 계정으로 가기를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줌 화상회의를 진행하기 위한 다운로드 절차가 완료가 됩니다. 이제 줌 화상회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줌 화상회의 사용방법

일단 여기가 줌 화상회의 메인 창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여기서 회의 개설 및 회의 참가, 체팅 등 관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일단 "새 회의"를 클릭하시고 바로 화상회의 개설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회의"를 클릭하시면 오른쪽과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회의에 참여할 때 컴퓨터로 자동 오디오 연결"을 체크해 주시고, "컴퓨터 오더오로 참가"를 눌러주셔야지 정상적인 오디오 출력과 화상회의를 진행하실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줌 화상회의를 진행하시기 위해서는 반드시 화상캠과 오디오는 필수로 확인 체크해주시고 진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화상회의 창에서 상단 왼쪽 끝부분 표시된 곳을 클릭하시면 창이 나타납니다. 많은 분들이 화상회의를 개설해 놓으시고 회원ID와 비밀번호를 못 찾으셔서 회의 참가자들을 초대할 수 없는 상황을 많이 겪는데요. 회의 ID와 비밀번호는 여기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시면 확인을 하실 수가 있답니다. 초대링크 같은 경우는 링크 복사를 클릭 후 초대하고 싶은 참가자들한테 복사한 링크를 전송하기만 하시면 됩니다. 

화상회의를 개설 후 회의참가자들을 참석시키고자 하실 때에는 아래 "참가자"버튼을 클릭하시고, 여기서 "초대"버튼을 클릭하셔서 참가자들을 초대하시면, 참가자 리스트에 초대자 목록이 나타나고 목록 옆에 "수락"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화상회의 참석이 됩니다.

그리고 화상회의 하실 때 비디오 및 오디오 등의 설정을 하실 수가 있는데, 아래 표시된 부분을 클릭 후 설정 창(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는데요. 혹 화상회의 진행 시 화질이 좋지가 않으실 경우 비디오 탭을 클릭하시고, 카메라 항목에서 "HD"를 클릭하시면 HD급 화질로 화상회의를 진행하실 수가 있습니다. 기본 설정으로는 체크가 안되어있는데, 체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오디오 탭을 클릭하셔서 스피커 볼륨 설정 및 마이크 볼륨 설정도 하실 수가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여기서 마이크 및 스피커 조절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혹 오디오가 들리지 않는다는 분들이 계신데, 위에 설정창에서 오디오 탭을 이용하셔서 조절을 해도 안되시면, 아래 오디오 아이콘을 클릭하신 후 현재 아래에는 컴퓨터 오디오 나가기로 표시가 되어 있는데,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버튼을 클릭해주셔야지 정상적인 오디오가 송출이 됩니다.(참고,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컴퓨터 오디오 나가기 버튼으로 바뀜)



줌 화상회의 메인 창에 돌아와서, 메뉴를 보시면 "참가" 버튼을 누르시면 호스트가 개설한 회의에 참가하실수가 있습니다. 회의 개설 ID를 입력하시고 "참가"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화상회의에 참가가 진행이 됩니다.

메뉴 중에서 체팅부분을 한번 보겠습니다. 채팅을 클릭하시면 참가자분들과 채팅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아래 표시된 "+" 버튼을 클릭하신 후, "채널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채널 만들기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채널 이름 입력하시고, 채널 타입 설정, 구성원 추가로 구성원들 바로 추가하셔도 됩니다. 채널 만들기로 일단 채널 개설을 해보겠습니다.

채널을 개설하면 아래와 같이 개설한 채널이 추가가 된걸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사람 버튼을 클릭하시면 개설한 채널에 대한 설정을 하실 수가 있는데, 여기서는 구성원 추가 및 각종 설정들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채널을 이용해서 파일 전송 및 각각 구성원 및 전체 구성원들과의 소통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회의 탭에서는 개인 회의ID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서 바로 화상회의 개설을 할 수가 있고, 초대 복사로 참석자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줌 화상회의 요금제 같은 경우는 총 4가지 요금제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최대 100명의 참가자와 무제한 1:1 회의가 가능하지만, 화상회의 시간을 40분만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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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월 14.99달러 같은 경우는 최대 참가자 100명을 포함하여서 추가적으로 더 인원을 늘릴수가 있으며, 화상회의 시간제한도 24시간이라 무료 버전보다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쓸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버전도 화상회의 시간을 40분으로 제한하고 있지만, 40분 회의를 마치고 다시 접속해 회의를 개설하면 계속해서 40분 동안 또다시 회의를 진행하실 수가 있으니 각각의 상황에 맞게 무료와 유료로 선택하셔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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