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자급제폰이란 개통방법

★★★☆☆☆ 2021. 4. 15. 09:23

오늘은 자급제폰이란 무엇이며 개통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사람들이 핸드폰을 구입하고 개통하기까지 방식은 다 똑같다고 생각해요.

대표썸네일사진

판매점 방문해서 핸드폰 고르고 약정과 비싼 요금제로 가입해서 약정기간동안 사용하다고 약정 끝나면 새로운 핸드폰으로 바꾸면서 또 약정과 비싼 요금제 가입 이렇게 계속 반복적인 과정들을 겪는 거 같습니다. 핸드폰으로만 한 달에 내는 비용이 10만 원은 되실 겁니다.

손에서-핸드폰-보는-사진

너무 익숙함과 편리함에 의해 통신사 판매점에서 약정과 비싼 요금제를 선택해 사용을 하고 있는데, 오늘 알려드릴 자급제폰을 이용하시면 약정과 비싼 요금제에서 벗어날수가 있습니다. 이게 지금 무슨 말인지 의아해하실 분들을 위해 지금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자급제폰이란

먼저 자급제폰이란 무엇인가를 알고 넘어가야 됩니다. 자급제폰이란 쉽게 말해 핸드폰을 약정없이 무약정으로 기계만 사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핸드폰을 구매하실 때 매장에 방문해서 서류작성 후 약정과 요금제를 선택하시고 핸드폰을 구입해서 개통까지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내가 직접 하지 않아도 통신사 매장에서 구입과 요금제 선택까지 한 번에 해주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합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은 본인이 직접 핸드폰 구입에서부터 요금제 선택까지 모두 자기가 다 해야된다는 것이죠. 삼성 단말기를 구매하고 싶다면 삼성전자에서 애플 단말기는 애플스토어에서 엘지 단말기는 엘지전자에서 구매를 하시는 거죠.

자급제폰-오프라인-온라인-구매방법표

굳이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 않아도 각종 온라인 사이트(쿠팡, 11번가, 티몬 등)를 이용해 구입을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온라인 사이트에서 구입했다고 무조건 자급제 단말기가 아닌데요.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셔서 구입을 하실 때는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자급제폰이-아닌-상품-사진

위와 같이 번호이동, 신규가입, 기기변경 및 통신사 마크 등이 있다면 이것은 자급제폰이 아닙니다. 자급제폰은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하지 않고 공기계만 구입하는 것입니다.


자급제폰 개통방법

 

자급제폰을 구입했다면 이제 개통을 하시면 되는데요. 개통하기 전에 먼저 번호 및 요금제 선택을 해주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약정에서 자유로운 자급제폰에 알뜰폰 유심을 끼운 자급제폰+알뜰폰 요금제 조합을 많이 하시는데요.

알뜰폰-소개사진

알뜰폰 요금제는 알뜰폰 사업자가 통신망을 구축하는 데 큰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일반 요금보다 40~50%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업체별로 요금제는 상이하지만 LTE 데이터/음성 무제한 요금제 같은 경우 약 월 33,000원 수준으로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자급제폰 개통방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1. 먼저 freeT#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 freet.co.kr>

프리티-홈페이지화면

2. 상단 '유심'을 클릭합니다.

유심항목-클릭화면

3. 유심 가입신청 진행

- 원하시는 통신망을 선택하시고, 번호이동인지 아님 새로운 번호로 신규로 가입하시는 건지 체크를 합니다. 요금제 유형 후불, 선불 선택하고, 요금제 항목에서 요금 선택을 클릭하셔서 원하시는 요금제 또한 선택을 합니다(셀프 개통 같은 경우 KT, LG U+ 만 가능).

가입조건-항목들화면

- 유심 주문 방법은 유심 보유하고 계신 분은 유심 보유 중 선택하셔서 바로 셀프 개통 클릭하셔서 개통 진행하시면 됩니다. 유심이 없으신 분은 유심 신청을 클릭하셔서 먼저 유심을 받으셔야 개통을 할 수 있습니다.

유심옵션-선택화면

- 유심 선택 항목에서는 각 핸드폰 별 유심카드가 다르기 때문에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폰 모델별 유심 확인'을 클릭하셔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4. 신청한 유심 택배 배송 수령

6. 홈페이지 접속 후 셀프개통 신청 완료 후 유심 장착

-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셀프개통'을 클릭, 아래쪽으로 내려가셔서 '유심을 가지고 계신가요?를 클릭하고 유심 옵션에서 유심 번호를 입력하고 셀프개통을 클릭해서 개통을 진행.

유심-통신사선택화면

7. 개통 완료


▣ 자급제폰 셀프개통 유의사항

- 셀프개통을 하기 위해서는 유심 일련번호를 입력하여야 하기 때문에 미리 유심을 준비하여야 함.

- 유심을 핸드폰에 장착한 뒤 2~3회 껐다가 켜주셔야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

 

▣ 자급제폰 Q&A

Q: 기존에 사용하던 핸드폰 약정이 안 끝났는데 자급제폰을 구입해도 괜찮나요?

A: 상관없습니다. 자급제폰은 약정이 없고 공기계만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쓰시는 유심을 자급제폰에 꽂아서 쓰시기만 하면 됩니다.

 

Q: 자급제폰에 기존 유심을 장착하면 전화번호, 사진은 자동으로 옮겨지는 건가요?

A: 아닙니다. 지금 구입하시는 단말기가 삼성이라면 삼성 스마트 스위치, 엘지면 LG 모바일 스위치, 아이폰의 경우는 IOS 또는 마이그레이션으로 옮기시면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자급제폰이란 무엇이며 개통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자급제폰으로 구입을 진행하시게 되면 아무래도 기존에 요금제 변경이나 서비스 가입 등 알아서 해주던 통신 판매점과 달리 본인 스스로가 알아서 구입 및 개통까지 해야 되는 불편함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약정에서 자유로울 수가 있기 때문에 언제든 내가 원할 때 편하게 핸드폰을 교체할 수 있으며, 비싼 요금제에서 벗어나 5G 전용 스마트폰에서도 LTE요금제를 사용할수 있는 점, 기존 요금보다 40~50% 훨씬 저렴하게 사용을 할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오늘 내용 잘 참고하셔서 추후 핸드폰을 교환하시거나 구입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 신청 혜택 사용법

대중교통비 절감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명칭이 올해 4월부터 알뜰교통카드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교통비 지원도 대폭 확대되어서 기존보다 더 많은 혜

xo-jacob-xo.tistory.com

 

 

티머니 잔액조회 방법(안드로이드,아이폰)

요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택시 결제도 하고 지하철 및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하실 때에도 티머니로 결제를 많이 하는데요. 하지만 티머니 잔액조회를 바로 확인할 수가 없다 보니 많이 답답한

xo-jacob-xo.tistory.com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