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kt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2가지

★★★☆☆☆ 2021. 4. 23. 16:27

최근 kt에서 제공하는 10기가(GiGA)인터넷 품질 저하 이슈가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10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속도측정을 해보니 실제 속도가 100메가(Mbps)수준에 그쳤다고 하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 kt쪽에서도 사실을 인정했으며 피해 고객에 대해서 요금 감면 기준 등을 개별 통지한다고 합니다.

대표이미지썸네일

이렇듯 인터넷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본인이 어떤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요금제에 맞는 속도가 나오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kt 인터넷 속도측정은 어떻게 하는지 측정방법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t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홈페이지

 

 

1. 먼저 kt 인터넷 속도측정을 위해서는 kt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 https://www.kt.com>

kt-홈페이지화면
kt 홈페이지 -10GIGA 인터넷 품질관련 사과글이 올려와 있는 모습이네요-

2.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고객지원'이 보이는데요. 고객지원 탭에서 '인터넷 속도측정'을 클릭합니다.

인터넷-속도측정-클릭순서

3. 속도테스트 화면이 나타나고 속도테스트탭에 메뉴를 보시면, '일반 속도테스트/기가급 속도테스트/10G속도 테스트' 이렇게 3가지 항목이 있는데요. 이 세가지의 차이점은 최대속도를 측정할수 있는 범위가 틀립니다.

속도테스트-항목3가지-선택화면

- 일반 속도 테스트: 최대 100Mbps까지 측정

- 기가급 속도 테스트: 최대 1Gbps까지 측정

- 10G 속도 테스트: 최대 10Gbps까지 측정

위와 같이 최대로 인터넷 속도측정할수 있는 범위가 틀리기 때문에 본인이 10G를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기가급 속도 테스트'를 선택하셔서 인터넷 속도측정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일반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 100Mbps이거나 최대 500Mbps정도이니 기가급 속도 테스트로도 충분히 커버가 되요.

권장-최소사양-측정항목화면

4. kt 인터넷 속도측정을 위해서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로그인을 진행해 주시면 되고,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클릭하셔서 회원가입을 진행해 줍니다.

로그인화면

5. 그럼 다시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에이전트 설치를 진행해 주셔야 해요. 본인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다운이 됩니다.

측정프로그램설치-설명-화면

6. 프로그램 다운이 완료되면 파일을 클릭하셔서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설치프로그램-실행화면

7.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인터넷 속도측정이 시작이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 인터넷속도가 50Mbps 요금제이기 때문에 보시것과 같이 평균 인터넷 속도 자체가 50대를 유지하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 100Mbps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저기 숫자 50대가 아니라 100대가 나타나실겁니다.

속도테스트화면

여기서 보충 설명을 드리자면 본인 요금제에 맞는 속도를 확인하셔서 그 속도가 나오는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100Mbps이면 속도측정 결과가 100대가 유지가 되고 있는지, 500Mbps이면 500대가 유지가 되고 있는지 이렇게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속도테스트-진행화면

하지만 일반적으로 인터넷 속도측정 결과 약간의 편차가 있을수 있지만 편차의 범위가 크지 않는 이상 정상적인 범주라고 보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100Mbps를 사용하고 계시는데 측정결과가 80~110Mbps가 나오거나, 500Mbps는 측정결과 400~550까지 나오면, 정상적은 속도 범주라고 생각을 하시면 된다는 것이죠.

속도테스트-진행과정화면


인터넷 속도측정 벤치비

대표적인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인 벤치비입니다. 여기는 kt고객뿐만 아니라 SKT, LG 등 상관없이 바로바로 속도측정을 할수가 있어요. 일단 가장 좋은것은 인터넷 속도측정을 위해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 먼저 벤치비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 www.benchbee.co.kr>

벤치비홈페이지화면

- 메인 홈페이지에 '속도측정하기'를 클릭합니다. 단, 속도측정을 진행하기 위해서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지원을 안하니 인터넷 익스플로어 브라우저에서 이용을 해주세요.

속도측정하기클릭화면

- 보이시는 '측정시작'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속도측정이 시작이 됩니다.

측정시작-츨릭화면

- 측정완료가 되면 최종 결과가 나타나는데요. 참고로 속도측정 결과를 보실 때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속도 범주에 최대한 가깝게 나오기만 하면 됩니다.

측정결과화면

속도측정을 할 때 본인이 현재 사용하는 시스템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올수가 있기 때문에, 측졍 결과가 너무 편차가 있는것이 아니면 약간의 편차는 정상범주라고 보시면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kt 인터넷 속도측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kt 인터넷 속도 측정 같은 경우 회원가입 및 프로그램 설치를 하셔야지 속도측정을 할수 있는 반면에 벤치비는 회원가입 및 기타 프로그램 설치도 없이 바로 측정이 가능해서 좋았던거 같습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방법(+회원가입 사이트,회원탈퇴)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방법(+회원가입 사이트,회원탈퇴)

온라인 사이트 서비스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회원가입을 하셔야 이용을 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온라인 쇼핑몰, 인터넷 발급, 서비스 신청 사이트 등 무수히 많은 사이트에 회원가입

xo-jacob-xo.tistory.com

여러분들도 각자에 맞는 방식으로 속도측정 해보시고 문제가 있는 경우 해당 인터넷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상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