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에는 고유 차량번호 외에 차대번호라는 것이 있는데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현대/기아차, BMW, 벤츠 등 수입차 전차종에 대한 차대번호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차대번호는 사람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아서 절대로 같은 번호가 존재하지 않는데요.

대표썸네일사진

매매절차에 걸쳐 차주의 변경에 따라 변경 가능한 차량번호와 달리 차대번호는 자동차 생산 당시 부여되는 지정 고유 번호로써 차량 엔진룸이나 차량 내부 등에 각인되어 차량 폐차 시까지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차대번호 조회는 어떻게 하며 번호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차대번호란? 보는방법

차대번호는 위에서 언급을 하였듯이 일종의 차량 식별 번호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요. 자동차뿐만 아니라 오토바이에도 차대번호가 존재합니다.

차대번호-예시화면
차대번호 예시

차대번호는 총 17자리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제작국가, 제조사, 차량 구분, 차종, 세부 차종, 차체 형상, 안전장치, 배기량, 타각 확인, 제조년도, 생산공장, 생산 일련번호 등이 표기되어 있어요.

차대번호-구분-상세-설명화면
차대번호 각 상세 항목

위 차대번호 예시를 설명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 K: 한국 / M: 현대자동차 / H:승용차 / F: 준대형차 / N: 최고급 사양 / 1: 리무진 / 3: 자동안전띠 / C: 2500cc / P: LHD / B: 2011년도 / A: 아산공장 / 000001: 첫 번째 생산차량


차대번호 조회 -차대번호 위치-

차대번호는 보통 세 군데에서 확인을 할 수가 있는데요. 첫 번째로 차량 앞 유리 아래쪽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두 번째는 운전석 문 필러 부근 자기 인증 레벨에도 차대번호를 확인할 수가 있어요.

차량-앞-유리-차대번호위치화면
차량 앞 유리

또한 엔진룸 안쪽에도 살펴보시면 차대번호가 적혀있으며, 차량 등록 시 발급받은 자동차 등록증에도 차대번호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차량-세군데-차대번호위치화면
차량 차대번호 위치

차대번호는 개인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차대번호를 훼손할 경우 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되므로 반드시 본인의 차대번호의 상태도 꼼꼼히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차대번호 조회 방법 사이트

자 이제 본격적으로 차대번호 조회를 해볼게요. 먼저 현대자동차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현대자동차

1. 먼저 검색창에 '현대자동차' 검색하셔서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 https://www.hyundai.com/>  

검색입력창화면

2. 메인 홈페이지 상단 메뉴탭에 '멤버쉽&차량관리' 탭에서 '사양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메인홈페이지화면

3. 차대번호 17자리 입력란에 본인의 차대번호를 입력하시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입력란화면

중고차를 구매하러 가실 때 자동차의 출고 가격이 얼마인지 또한 차량의 옵션은 어떻게 되는지 먼저 조회를 해보시고 자동차 구매하시면 도움이 되겠죠?

 

▼ 기아자동차

두 번째로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 검색창에 '기아자동차 레드맴버스' 입력하시고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 https://members.kia.com/>

검책입력화면

- 홈페이지 상단 메뉴탭에서 '차량관리'를 클릭하고 '차량 사양 조회'를 클릭합니다.

차량사양조회-클릭화면

-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별도로 해주셔야 합니다. 현대자동차 같은 경우 회원가입 없이 조회가 가능하였지만, 기아자동차는 필수로 회원가입을 해야 조회가 되더라고요.

회원가입-화면

- 차대번호 입력란에 차대번호를 입력하시고,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2007년 1월 이후 출고 차량만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회입력화면

 

▼ BMW, 벤츠, 수입차 전차종

마지막으로 BMW, 벤츠, 랜드로버, 쌍용, 르노삼성, 포르쉐, 렉서스 등 수입차 전차종에 대한 차대번호 조회를 해볼 텐데요. 

- 먼저 'VINDECODERZ' 라는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셔야 해요.

<홈페이지: https://www.vindecoderz.com/>  

해당홈페이지메인화면

- 'Enter VIN' 입력란에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DECODE' 를 클릭합니다.

VIN입력화면

- 그럼 아래와 같이 차량에 대한 스펙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입력결과화면

- 그리고 아래쪽에는 리콜 및 수리내역에 대한 리스트까지 확인을 할수가 있는데요. 수리 날짜 및 어디가 문제 있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인해 보니 외부 조명 헤드 라이트 및 파워 트레인 변속기에 문제가 있어 수리한 이력이 있네요. 이렇듯 중고차 구입하시기 전 확인하시면 아주 유용하게 도움이 되겠죠?

리콜-및-수리내역화면

참고로 영어가 불편하시면 구글 크롬 브라우저로 열어서 자동 번역 설정하시면 한글로도 확인이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은 활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수리내역-한글번역화면

지금까지 차대번호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중고차 구매하시기 전 차대번호 조회를 하셔서 차량의 세부적인 사양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수리내역과 해당 차량은 무슨 문제가 발생했는지 꼼꼼히 파악하셔서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 간단

오늘은 교통범칙금 조회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운전자분들이라면 교통 법규를 위반하여 과태료 또는 범칙금을 받아본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 운전자들이 이 위반 고지서를 제대

xo-jacob-xo.tistory.com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신청(최신)

착한운전 마일리지 개요 운전자분들은 자기도 모르게 교통법규를 위반하여 벌점을 받게 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벌점이 계속 쌓이고 쌓이게 되면 최악의 경우 면허 정지까지 되는 상

xo-jacob-xo.tistory.com

 

 

운전면허 벌점조회|벌점소멸

운전면허 벌점조회|벌점소멸 운전하시는 분들은 법규위반 과태료를 종종 받으실 꺼라 생각합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부득이하게 위반을 하게 되어서 단속에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교

xo-jacob-xo.tistory.com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