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월 3일 드디어 공매도 재개일이 시작되었는데요. 국내 주식시장이 급락세를 계속 보이자 공매도를 금지한 지 1년 2개월 만이네요. 공매도 대상종목은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종목에 한정되며, 상위 50 종목 또한 공표하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데요.

과거 두 차례의 공매도 재개 사례에서 재개 직후에 바로 주가가 떨어졌으나 3개월 후 상승 전환을 하는 흐름을 보여줬는데 이번 공매도 재개일에 맞춰 지수가 각각 어떻게 변화할지도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그럼 공매도 대상종목과 상위종목은 어떤 게 있는지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란? 공매도 뜻

공매도(空賣渡)의 공(空) 자는 한자로 ' 빌 공'자로 사전을 찾아보면 '비다, 없다, 부질없다' 등의 뜻이 있으며, 아라비아 숫자 '0'으로 풀이가 되요. 말 그대로 가지고 있지도 않은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해요. 그래서 개인투자자에게는 잘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매도는 주식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우선 남의 주식을 빌려서 비싸게 팔고, 나중에 싸게 사서 빌려온 주식을 갚는 것인데요. 좀 더 쉽게 말해 하락하는 주식을 샀는데 주가가 더 하락할수록 수익을 낼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무래도 주가가 내려가야 이익을 얻는 구조이다 보니 20년 3월부터 금융당국이 금지를 하였죠. 그러면 이러한 공매도를 왜 하는 것인지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 장점 단점

▼ 공매도 장점

- 주주들이 어떤 이유로든지 주식을 장기 보유하게 되면 그 숫자만큼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 수가 줄어드는데요. 이런 부동 주식을 시장으로 나오게 해서 시장의 거래를 증가시켜 주식시장의 유동성을 높여줍니다.

- 공매도는 증권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에게 고평가 된 주식투자의 위험을 경감시켜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한마디로 공매도를 통해 가격의 거품을 꺼지게 해주고, 주가를 실제 가치에 가깝게 반영시켜주죠.

- 주가가 급락할 경우 신규 개인투자자들은 쉽게 주식을 사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매수 세가 약해져 주가가 더 많이 내려가기도 하죠. 하지만 공매도 상환은 사려는 힘으로 작용을 하여 급락하는 주가를 반등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즉 공매도 세력은 어느 정도 주가가 하락하면 추가 하락으로 수익을 더 내기보다는 이미 발생한 수익을 챙기고 싶은 심리가 더 강해지는데요. 이럴때는 신규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저점에서 매수할 기회가 되기도 한답니다.

 

▼ 공매도 단점

- 공매도는 주가가 떨어져야 돈을 버는 방식이기 때문에 공매도 투자를 한 사람들은 당연히 주가가 하락하기만 바라겠죠.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 특정 세력이 주가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허위 정보를 유포하기도 합니다.

그럼 당연히 우리 같은 개미 투자자들은 나쁜 정보에 더 민감하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멘탈을 잡지 못하고 대부분 손절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의 변동성이 더욱 커지게 되면서 공매도 세력은 이러한 변동성을 악용해 주가가 크게 하락할 때 큰 이익을 얻기도 합니다.

- 공매도한 후에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는 예측을 벗어나 주가가 급등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투자자의 손실은 커지게 됩니다. 그러면 공매도한 투자자가 빌려온 주식을 약속 기일까지 반환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요.

이러한 경우가 바로 최악의 시나리오로 공매도 투자로 수익을 내려다 오히려 큰 손실을 보는 경우인 거죠.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과 스킬이 없이는 공매도를 시도했다가는 매우 큰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대상종목

공매도는 현재 코스피 200, 코스닥 150 종목에 한하여 공매도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코스피 200, 코스닥 150 종목은 매년 6월 12월에 시총에 따라서 변경이 됩니다.

 

▼ 코스피 200 구성종목

- 3조 원 이상~10조 원 이상

- 1조 원 이하~2조 원 이상

▼ 코스닥 150 구성종목

- 1조 원 이상~2조 원 이상

- 1조 원 이하


공매도 상위종목

21년 5월 3일 기준 코스피, 코스닥 공매도 상위종목인데요. 혹 본인이 보유하고 계신 주식이 상위종목에 속해 있다면 아무래도 주가 하락을 염두에 두시고 대응을 하시기 바랍니다.

▼ 코스피 상위종목 1~25위

▼ 코스피 상위종목 26~50위


▼ 코스닥 상위종목 1~25위

▼ 코스닥 상위종목 26~50위


지금까지 공매도 대상종목과 상위종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공매도 재개일이 다가오면서 대상종목과 상위종목에 관심이 많이 쏠리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본인이 보유한 종목이 해당 종목에 포함된다면 미리 대응을 해주시고, 공매도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장점과 단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시길 바라면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일 관련주 분석

카카오게임즈 상장으로 인해 카카오뱅크 상장일 및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번 역대 최고치 공모주 청약을 돌파하면서 상장한 카카오게임즈 주가는 기정 사실화된 카카오뱅크 상

xo-jacob-xo.tistory.com

 

 

 

카카오 액면분할 주가 전망 거래금액

카카오의 주식을 한 주 살 수 있다면 현재 쉽게 살 수가 있으신가요? 금일 기준 신고가를 경신한 카카오의 주가가 1주당 약 50만 원대로 2 주만 사볼까 하면 100만 원을 넘어갑니다. 이같이 카카오

xo-jacob-xo.tistory.com

 

 

 

두나무 상장 관련주 전망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뉴욕증시에 상장이 되면서 업비트가 운영사인 두나무 상장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두나무 상장 외에 관련주 또한 상장 소식이 전해지면서 한

xo-jacob-xo.tistory.com

 

 

 

마켓컬리 관련주 주식 분석

쿠팡이 뉴욕 증시에 상장됨에 따라 라이벌 중 하나인 마켓컬리 또한 글로벌 IB들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면서 뉴욕 증시 상장을 본격화하고 있는데요. 이렇듯 마켓컬리의 상장 작업이 본격화되

xo-jacob-xo.tistory.com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