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년 2개월 만에 공매도가 재개되면서 대차잔액이 늘어난 종목은 공매도 거래가 가장 활발해질 수 있는 1순위 대상으로 보고 있는데요. 오늘 이야기할 대차잔고 확인 조회가 중요한 이유는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무차입 공매도가 사실상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공매도가 이루어질려면 해당 물량만큼 미리 빌려야 하는데, 공매도 재개일에 맞춰 대차잔액이 급증한 종목은 공매도 거래를 위해 미리 주식을 빌렸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이 말은 즉 대차잔고 비율이 높은 기업 중 실제로 주가가 하락한 기업은 공매도가 그만큼 많았다는 것이기 때문에 공매도에 투자했던 개인투자자들이 다시 주식을 사게 되면 주가가 오를 확률이 아주 높아지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공매도 투자를 하기 전 대차잔고 확인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대차거래란?

주식 실 소유자가 차입자 즉 주식을 빌려서 공매도 하려는 자에게 유가증권을 유상으로 대여해주고, 차입자는 계약 종료 시 대여자에게 동일 주식을 동일 수량만큼 상환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이렇게 대차거래라는 것이 대여자와 차입자가 있는데 보통 기관에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차거래를 통해 주식을 대여하게 되면 대차잔고가 늘게 되고, 주식을 다시 사서 상환하게 되면 대차잔고는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대차잔고가 늘게 되는 경우는 공매도를 통해 대여하는 주식으로 인해 잔고가 늘게 되는 것이고, 반대로 상환하게 되면 대차잔고는 줄게 되는 것이죠.


대차잔고와 공매도의 연관성

그럼 대차잔고와 공매도는 도데체 무슨 연관성이 있길래 중요한가? 

대여자가 차입자에게 주식을 대여하면 대차잔고가 늘게 되고, 여기서 차입자가 공매도를 진행하게 되면 공매도 잔고가 늘게 되죠. 이제 다시 주식시장에서 숏커버링으로 재매수를 진행하게 되면 공매도 잔고는 줄어들고 차입자가 주식을 최종 상환하게 되면 대차잔고는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설명이 다소 어려울 수 있는데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면 공매도 잔고와 대차잔고가 동시에 준다는 의미는 대여한 주식을 상환하는 숏커버링 물량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그래서 대차잔고와 공매도 잔고가 동시에 감소한 기업은 주가에 긍정적인 확률이 높게 되죠.


대차잔고 확인방법

 

 

공매도와 대차잔고와의 연관성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듯이 대차잔고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 seibro.or.kr>

2. 메인 홈페이지 화면에서 '주식'탭을 클릭합니다.

3. 왼쪽 주식 메뉴 항목에서 '대차거래정보'를 클릭합니다.

4. 대차 종목란에 본인이 검색하시고자 하는 종목을 입력하시고, 조회 기간까지 설정을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가 나타나는데요. 그래프를 보시면 대차잔고가 급격히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를 보실 때 이와 같이 대차잔고와 공매도가 동시에 상승한 지표일 경우에는 리스크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차거래정보

▣ 주식대차 대차잔고금액 상위종목

주식대차 대차잔고금액 상위 10 종목을 보시기 편하게 나열해 드릴게요. 상위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식대차 대차잔고금액 상위 10종목

참고로, 대차잔고 종목만 보실게 아니라 공매도 대상 종목 및 상위종목도 반드시 보셔야 합니다. 공매도 대상종목 및 상위종목은 아래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매도 대상종목 상위종목(코스피,코스닥 종목)

5월 3일 드디어 공매도 재개일이 시작되었는데요. 국내 주식시장이 급락세를 계속 보이자 공매도를 금지한 지 1년 2개월 만이네요. 공매도 대상종목은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종목에 한정되며,

xo-jacob-xo.tistory.com

- 주식대차 대차잔고금액 상위 1~30위 종목

주식대차 대차잔고금액 상위 30종목

맺음말

지금까지 대차잔고 확인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대차거래 목적의 대부분은 공매도를 이용한 단기 시세차익이기 때문에 대차잔고가 늘었다는 것은 언제든지 매입한 주식이 공매도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언제 대차상환이 이루어질 것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가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대차잔고만 보고 향후 주가를 예측하는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와 대차잔고의 연관성을 잘만 파악하셔도 투자에 대한 리스크를 많이 줄어들게 할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 잘 참고하셔서 성투하시길 바라며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최신 조회

요즘 같이 변동이 큰 주식시장에서 가장 안전한 투자처는 아무래도 삼성전자 주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 주위만 하더라도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삼성전자 배

xo-jacob-xo.tistory.com

 

ETF 투자 하는 방법(장점,단점 비교 분석)

ETF 투자 거래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인데요. 즉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펀드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펀드는 인덱스펀드를 의미하며, 주식을 매매하는 거래소에서 인덱스펀드를 상장시켜 주식

xo-jacob-xo.tistory.com

 

주식시세조회 한눈에 보기

 주식시세조회 요즘 대부분 제테크에 대해서 관심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거의 대부분 분들이 급여 받아서 적금, 예금 넣고 제테크 하시리라 생각을 하는데, 그것만 가지고는 한계

xo-jacob-xo.tistory.com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